재활치료센터

희망과 행복을 드리는 재활병원, 드림솔병원입니다.

언어치료

SPEECH THERAPY

언어치료 란 난청, 정신지체, 말더듬, 자폐증, 뇌 외상 및 뇌졸중 등의 신경학적 이상의 후유증으로 환자의 상태를 진단 및 평가하여 언어 능력 향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주로 근육 운동이나 사물 이름 대기와 같은 재활의 치료가 진행됩니다.

특히, 뇌졸중(중풍) 이후 후유증으로 인해 환자가 언어장애가 발생하면적절한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하는데 치료 목적이 있습니다.

치료방법· 호흡 재활훈련· 균형감각과 보행훈련
· 자세유지 및 감각훈련· 근력강화 및 지구력 증진훈련
치료대상· 뇌성마비 및 소아마비
· 파킨슨 증후군 다발성 경화증
· 사고로 인한 외상성 뇌손상 및 척수손상
·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으로 인한 뇌졸증
·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중추신경계가 손상된 환자

재활의학과
전문의 진료

언어 및
말 능력 평가

개별 맞춤화된
언어치료

언어능력의
회복

K-WAB

실어증 유/무와 실어증의 유형을 상세하게 파악하여 치료에 접근하기 위해 만들어진 검사도구로 구어언어, 문자언어, 기타 인지기능의 검사로 구성되어 있음.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


쉬운 문항부터 정상인에게도 어려운 문항들 총 6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어증 환자에 대한 평가와 치매의 유무를 판단하는데도 쓰임 실어증 환자의 경우 언어 검사 실시 후 주어지는 상세검사

Dysarthria Evaluation & SMST검사

SMST검사는 세가지 영역. 즉, 조음기관의 구조 및 기능영역, 발성, 음성 및 조음 선별검사, 조음 교대영역으로 구분되며 이 검사를 토대로 DYSARTHRIA EVALUATION을 실시하여 마비말장애 타입을 알 수 있음.

실어증은 언어습득 시기가 지난 후에 뇌손상으로 인하여 후천적으로 생기는 언어장애이다.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포함한 모든 양식에 어려움이 나타나며, 실어증 유형에 따라 각 양식에서 중증도는 달리 나타난다.

신경근육의 손상으로 인해 말 산출 기제의 협응력 저하, 약화, 또는 마비가 나타나는 말. 산출장애로 구어 메커니즘의 근육 통제 문제를 야기시켜 구어 속도, 강도, 운동범위, 협응, 조음 정확성 등의 전반적인 장애를 일으킨다.

수의적 움직임을 수행하는 능력이 상실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구어 산출에 필요한 조음기관의 연속적 운동문제와 구어 오류의 비일관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구어 오류의 일관성은 마비성 구어장애와 구별되는 특성 중 하나이다.